교육목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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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목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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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식품 영양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지식을 갖춘
    인재 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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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
    갖춘 인재 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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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식품 산업 분야의 현장적응력과 균형 잡힌 식사 제공을 위한 급식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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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생명존중과 국민건강증진에 대한 사명감, 건전한 윤리의식과 협동성을
    갖춘 인재 양성

전공역량

전공 역량 세부 역량 정의 및 달성 기준

⑴전공지식

① 기초 지식

② 응용 능력

③ 실무 능력

식품 성분과 조리·가공원리, 인체의 기능과 영양소의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의 화학적, 미생물학적 품질평가, 영양판정과 식사요법에 대한 실험 실습을 수행할 수 있다.

기초 지식과 응용 능력을 바탕으로 식품, 영양, 조리, 급식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다.

⑵식품영양 산업분야 현장 적응력

① 산업 이해

② 조사 및 분석

③ 직무 수행

식품 영양 산업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식품, 영양, 조리, 급식 분야의 산업체 수요와 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다.

식품, 영양, 조리, 급식 산업분야의 조직을 이해하고 직무분석을 통하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
⑶사명감과 윤리의식

① 생명 존중

② 사명감

③ 사명감

생명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식품안전과 국민건강의 관련성을 인식하여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실천할 수 있다.

정직한 식품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도덕적 윤리의식을 실천할 수 있다.

졸업 후 진로

진로 분야 목표 직종 이수 목표
⑴ 일반단체급식소 분야 영양사 영양사 국가고시 응시자격을 충족하도록 관련 교과목(18과목)과 학점(52학점)을 모두 이수해야한다. ※국민영양관리법 시행규칙 제7조에 의거한 ‘영양관련 교과목 이수 (예정)증명서’
⑵ 임상영양분야 (병원, 의료기관, 보건소, 건강증진센터, 연구소) 임상영양사 영양사 국가고시 응시 자격 충족과 함께,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환자영양관리를 위해 영양관리과정(NCP)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⑶ 커뮤니티 보건영양분야 (요양원, 유치원 및 어린이집, 보건소,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) 상담영양사, 보건영양사 영양사 국가고시 응시 자격 충족과 함께, 영양교육 분야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⑷ 교직분야 영양교사 영양사 국가고시 응시 자격 충족과 함께 교직을 이수하여야 한다. 영양교육 분야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⑸ 식품가공 및 발효 전문가 분야 식품회사 연구원 및 품질관리사 전통식품과 식문화 가치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교과목을 이수한다. 식품기사 취득과 관련한 이론 및 실험 실습 교과목을 이수한다.
⑹ 식품· 영양 연구분야 식품회사 연구소, 국공립 식품연구소 연구원 식품·영양 분야 심화 지식과 실험 실습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목을 이수한다. 대학원 진학 등 전공 심화에 필요한 교과목을 이수한다.
⑺ 공무원 식품위생직, 보건직 공무원 식품영양학과 관련 국가면허(영양사, 위생사)와 기사 자격증(식품기사) 취득을 위한 교과목을 이수한다. 식품위생직 공무원의 경우 식품화학, 식품위생학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.
⑻ 대학원, 학계 교수 식품·영양 분야 심화 지식과 실험 실습 역량 증진을 위한 교과목을 이수한다. 대학원 진학을 위한 전공 심화 교과목을 반드시 이수한다.
⑼ 조리분야 (음식서비스관련) 조리전문가 조리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, 조리사 자격증 이외에 영양사 및 위생사 면허 취득을 한다. 이를 위한 관련 교과목을 반드시 충족시켜 이수한다. 
⑽ 방송, 언론 분야 평론가, 기자 (식품영양관련 건강기사) 식품영양학과의 전공 기초 및 심화 과정을 모두 이수한다.